본문 바로가기
끝이없는공부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합격후기

by 아몬드봉BONG 2020. 6. 8.

2020년 전기 모집에서 고대와 외대의 불합격 고배를 마시고 갑작스러운 두 차례의 발령과 이사 및 (보증금을 주지 않는 진상 집주인을 만나는 등) 로 번아웃이 와서 한동안 멍하게 지냈다.

 

하여튼 정신없는 하루를 보내다가 우연히 사회복지학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정신보건 사회복지사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고 심리학과도 연관이 있고 사회복지학 학사 후 석사로 심리학 학위도 많이 취득한다고 하였다. 난 주전공이 법학이고 직장인이다 보니 심리학보다는 사회복지학이 사회보장법, 기업 사회공헌 등이 학문적 연관성이 높겠다 생각되어 방향을 전향하였다. 그리고 방향을 전향한 가장 큰 이유가 심리학과에 진학할 경우 임상 수련을 해야 하는데, 직장을 다니면서 수련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사실이었다. 특히나 현재 심리학은 레드오션에 가까워 지고 있고, 사회복지학과도 진로가 다양하고 발전가능성이 높아 보이며 향후 시장이 클 것 같은 것도 이유로 작용했다.

 

서울권에 사회복지학이 개설되어있는 곳은 (야간특수대 기준)  서강대, 연세대, 성균관대, 숭실대, 경희대 정도가 있다. 더 많은 곳이 있겠지만 내가 알아본 곳은 저 정도...

알아본 바로는 숭실대와 성균관대가 사회복지 실천 분야에서는 알아주고 실무자들도 많이 다니고 있다. 경희대는 아동상담 트랙이 있어서 상담학을 같이 배울 수 있는 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최근에 개설된 분야 같았다. (난 고려대와 면접이 겹쳐서 원서만 넣고 가지는 못함 ㅠㅠ)

 

여러 가지 고민을 하던 중 회사와도 가깝고 서강대가 커리큘럼이 기존 경력 및 학부 전공과 일치한다고 생각하여 서강대에 원서를 넣게 되었다. 대학원 입학 시 위치도 정말 중요한 요소다. 회사와 멀면 갈 수가 없지 않은가... (연세대는 원서 접수 시기를 놓침... ㅠㅠ)

 

일단 서강대 공공정책대학원의 경우 사회복지학부과를 졸업하지 않아도 되며, 타 학부생도 지원가능하다. 학업계획서에는 지원동기, 직장 사외 및 사회활동 경력, 관심연구 영역, 학업계획 내용을 작성한다. 나는 사회복지에 종사하는 종사자가 아니었기에, 직장생활과 사회복지학을 연관지어 작성하였다.

 

코로나로 인해 지원자들은 화상면접을 많이 신청하였으며, 특이하게 금요일 17시에 면접을 보았다. 보통 특수대학원은 토요일에 면접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대부분 직장인이니까…) 여긴 금요일이 면접일이라 연차를 내고 면접을 보러 갔다.  나같은 경우에는 화상면접을 보기 싫어 신청하지 않았고 대면면접을 진행했다.

 

17시까지 면접 대기실에 도착해야 하며 17시 40분쯤 면접을 시작하였다. 2명의 교수님이 계셨고 2:1형식으로 면접을 봤다.

 

질문내용은 하기와 같으며 내가 준비한 내용에서 크게 비껴가지는 않았다. 

 

  1. 자기소개
  2. 왜 이 학교에 지원하는지?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3. 전공 관련 관심분야
  4. 전공 관련하여 관심 있는 학문, 배우고 싶은 학문
  5. 현재 회사에 다닌다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6. 지속해서 공부할 수 있는지에 관련한 질문
  7. 등록금 관련하여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회사에서 지원 가능 여부
  8. 결석 안 하고 잘 출석할 수 있는지, 회사의 업무 조정 가능 여부 
  9. 졸업 후 진로
  10. 마지막 할 말

 

이정도 ? 질문하셨다. (다 기억이 나진 않지만)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가 서울역에 있어서 이 부분에서도 많은 점수를 받은 듯했다. 특히나 학업을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지와 현재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회사에 다니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으셨다. 또 나와같은 경우 사회복지학과 전혀 무관한 일을 하고 있어서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질문하셨다. 사회복지학과 연관시켜 미리 준비를 한 덕에 잘 말할 수 있었다. 

 

앞에 들어간 지원자가 오랜 시간 안 나와서 걱정을 많이 했으나...

면접은 체감상 15분 동안 질문과 대답이 오갔었고, 교수님 인상이 좋으셔서 나도 좋은 기분으로 면접을 마쳤다고 생각했고, 결과도 좋았다 크게 벗어난 질문들이 나오지 않았으므로 학업계획서를 성의있게 쓰고, 향후 연구 및 진로관련 질문과 회사경력을 많이 보는 듯 하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 준비를 집중적으로 하면 좋을 듯하다.